높아지는 금리로 인해 고통받는 서민들을 위해 정부는 다양한 맞춤형 대출 상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각 대출의 목적, 조건, 금리가 달라 자신의 상황에 적합한 상품을 찾기 어렵습니다. 낮은 소득과 신용등급으로 대출을 고민하는 서민들을 위해 정부지원 저금리 대환대출 또는 대출 상품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새희망홀씨
제도권 금융 소외계층을 위한 은행의 맞춤형 대출
금리: 연 7〜12%
대출 한도: 최대 2천만원
제도권 금융에서 소외된 계층의 생계자금 및 사업 운영 자금을 지원합니다. 16개 시중은행에서 취급하므로 대부분의 은행 영업점에서 상담과 신청이 가능합니다.
연 소득 3천만원 이하인 서민이라면 신용등급에 관계없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은행 자체 고객신용등급(CSS)을 참고하므로, 주거래 은행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성실 상환자 및 사회적 취약계층에는 우대금리가 적용됩니다.
지원 대상: 연 소득 3천만원 이하 또는 신용등급 6∼10등급이면서 연 소득 4천만원 이하인 근로자, 자영업자
문의: 16개 시중은행 영업점, 한국이지론 홈페이지(www.egloan.co.kr), 콜센터(1644-1110)
✅ 문의하기
햇살론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도 신청 가능
금리: 연 8〜11% (보증료 1% 별도)
대출 한도: 사업운영자금 최대 2천만원, 창업자금 최대 5천만원, 생계자금 최대 1천만원, 대환자금 최대 3천만원
저신용, 저소득 서민들의 고금리 부담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용도로 대출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연 소득 3천만원 이하 또는 신용등급 6등급 이하이면서 연 소득 4천만원 이하인 서민이 대상이며,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도 신청 가능합니다.
지원 대상: 연 소득 3천만원 이하 또는 신용등급 6∼10등급이면서 연 소득 4천만원 이하인 자영업자, 농림어업인, 근로자,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문의: 신용보증재단중앙회 홈페이지(www.koreg.or.kr), 콜센터(1588-7365), 농협ㆍ수협 등 6개 서민금융기관 영업점
바꿔드림론
연 20% 이상의 고금리 대출을 은행의 저금리 대출로 전환
금리: 연 8〜12%
대출 한도: 대환채무 원금 범위 내 최대 3천만원
저축은행, 대부업체, 캐피탈 등에서 받은 연 20% 이상의 고금리 채무 상환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국민행복기금의 보증을 통해 시중은행의 저금리 대출로 전환해주는 상품입니다.
지원 대상: 연 소득 3천만원 이하 또는 신용등급 6∼10등급이면서 연 소득 4천만원 이하인 급여소득자. 신용등급 6∼10등급이면서 부양가족 2인 이상인 자와 자영업자의 경우 연 소득 4,500만원 이하인 경우도 신청 가능
문의: 한국자산관리공사 본사 및 지역본부, 지방자치단체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 16개 시중은행 영업점, 국민행복기금 홈페이지(www.happyfund.or.kr), 콜센터(1397)
희망드림 근로자 생활자금대부
저소득 근로자의 생활 필수자금과 생계비 지원
금리: 연 3% (보증금 0.9% 별도)
대출 한도: 1천만원 한도 (용도별로 일부 제한)
저소득 근로자에게 자녀 학자금, 의료비 등 생활 필수 자금을 지원하며, 임금이 감소한 근로자에게는 생계 유지비를 저금리로 지원합니다. 세전 월평균 소득 200만원 이하인 근로자가 대상입니다.
지원 대상: 세전 월평균 소득 200만원 이하인 근로자, 임금 감소 생계비의 경우 6개월 이상 근속 중이며 신청일 이전 3개월간 월평균 소득이 140만원 이하인 자, 임금 체불 생계비의 경우 가동 중인 임금 체불 사업장의 재직 근로자로 신청일 이전 1년 동안 1개월분 이상 임금이 체불된 자
문의: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www.kcomwel.or.kr), 콜센터(1588-0075)
이처럼 정부 지원 대출 상품을 통해 고금리 대출에서 벗어나 생활의 부담을 덜어낼 수 있습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는 대출 상품을 꼼꼼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